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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Boot 2강 - 프레임워크, 스프링, 스프링 프레임 워크 규칙, HTML

상맹 2021. 9. 5. 01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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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프레임 워크(Frame + Work) :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틀을 제공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효율성을 증가

나의 이해 및 정리 : 틀,뼈대 안에서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진 것이다. 잘하는 사람들은 실수 없이 작성 할 수 있고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쉽고 접근하기 쉽게 틀이 짜여져 있다.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프레임워크 안에 있을 경우 이해하기 쉬운 틀 안에서 이용하게된다.

프레임워크 파일을 모아두는 곳 static(누구나 접근가능)중요한 파일은 Static 파일에 저장 하지 말것 

 

2. 스프링

   - Tomcat 에 내장되어 있으며, Front Controller 패턴이 자동으로 적용된다.

   - Class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을 이용한다. (첫글자, 단어가 서로 연결 되거나 꺽일 때 대문자 사용)

      Ex) FirstController

 

3. 스프링 프레임워크 규칙

   - URL (Uniform Resource Location) : 파일의 이름을 찾아가서 호출

     단점 : 공통 로직이 존재하지 않는다.

   - URI (Uniform Resource Identifier) : 식별자(Front Controller)를 만들어 호출

     Servlet을 타고 이동하며 공통 로직을 만들 수 있다.

     하지만 Servlet 은 요청을 받았을 때 응답하기 힘들다. (HTML을 Data로 변환하기 어렵기 때문)

     Rest Controller : Data 를 찾아 Return

     Controller : file을 Return

     Web에서는 Content Type 으로 식별한다.( 확장자명으로 식별 X)

   - Socket : 양 끝단에 포트번호를 달아서 통신한다.

 

URL 사용 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JSP를 이용하면 HTML에 JAVA 코드를 섞어서 표현 가능 하지만 JSP는 부하가 발생 하기 때문에 URI 사용 하면서 JSP 파일 방식을 채택하면 두가지 장점을 사용 할 수 있다.

 

4. 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

 최초의 HTTP 프로토콜은 GET 방식만 사용가능하며 전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Content Type 필요 하지 않았다.

 - Inputstream : 숫자로 받는다.

 - Inputstreamreader : 문자로 받을 수 있고 여러 자를 받을 수 있지만, 가변길이의 데이터 받기가 어렵다.

 

 => 두 가지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Buffer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한다.(가변성)

 

5. Apache / Tomcat

Apache 와 Tomcat, Client 사이의 전달과정

 

Bit와 Byte
Client 와 Server 간 통신

 

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할 때 Buffered Writer 사용

 

6. Stateless Server & Stateful Server

- Client에서 jsp 파일을 요청할때, Apache는 Tomcat에 요청을 위임한다.

- Javascript에는 Java 이식 가능 → 1. Java → 2. Javascript 순

- 하지만, Java 에서는 Javascript 사용불가 → 타이밍 상 해석이 불가능

 

- Stateless : request(요청) 와 response(응답) 이 한번 이뤄지고 나면 연결이 끊어진다.

   → 즉, 이전 사용자를 알수 없다(html)

- Stateful : request(요청) 와 response(응답) 이 계속해서 가능하다.

   → 하지만, 무거워서 사용이 힘들다.

 

- http 프로토콜에서는 get 방식만 사용가능, 전송불가( content type 필요 x )

- http 1.0 부터 post 방식 도입

- 그러나 Stateless server는 매 요청마다 상태정보를 전달해야하는 문제점 존재

※ Stateful : server side에 client와 server의 동작,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형태

따라서 , Stateless server를 유지하면서 stateful 처럼 사용하는 방법 고안 →  그 방법이 cookie & session

 

 

게임 서버의 2가지 기술 [4 / 4], Stateful 서버, Stateless 서버의 장단점 – 프로카데미, 게임서버 개발

게임 서버의 2가지 기술 [4 / 4], Stateful 서버, Stateless 서버의 장단점 Stateful 게임서버의 장점, 단점 여러 유저와의 실시간 상효작용이 이루어 지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입니다. 연결

post.procademy.co.kr

 

- Get 방식에는 request에 body 존재 x → content type 필요 x

- Post 방식에는 request 와 response 에 모두 header와 body가 존재

 

GET방식 과 POST방식

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, Http 프로토콜이 제공해주는 7가지 메서드들 중 웹서비스 개발에 주로 사용하는, GET 메서드와 POST 메서드에 대하여 기술한다. GET메서드 POST메서드 란? 위에서 말했다시피,

mommoo.tistory.com

 

Scope 에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, 그 중 session 과 request에 대해 알아보자

예를 들어,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ID 와 PASSWD 정보를 전달한다.

서버는 받은 ID 값을 세션에 저장하고 response를 보내며 클라이언트에 쿠키를 저장한다.

 

 

 

scope의 4가지 종류 - BE

 

kimmy100b.github.io

 

 

쿠키(Cookie) 그리고 세션(Session)

 

nesoy.github.io

 

7. response.Sendredirect 과 response.Dispatcher

 

- Redirection 사용 시 기존의 request를 삭제하고 새로운 request를 생성

→ Model 에서 View 로 Data 전달 불가

→ 경로만 이동

- Dispatcher 사용 시 기존의 request를 새로운 request 생성 시 덮어씌움

→ Model 에서 View 로 Data 전달 가능

→ 이동하면서 request를 들고 이동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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