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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실기 1강 - 요구사항 확인 ①

상맹 2021. 9. 14. 00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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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LDC :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 

  →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스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

 

 1.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 

   요구사항 → 분석 → 설계 → 구현 → 테스트 → 유지보수

 

 1.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

  ① 폭포수 모델 (Waterfall Model)

   -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(요구사항 변경 어려움)

  ② 프로토타이핑 모델 (Prototyping Model)

   - 고객이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,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만들어가는 모델

  ③ 나선형 모델 (Spiral Model)

   -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

  ④ 반복적 모델 (lteration Model)

   - 구축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,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SDLC 모델

 

2.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
 → 소프트웨어 개발 전 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, 절차, 기법이다.

 

 2.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종류

  ① 구조적 방법론 (Structured Development)

    -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

  ② 정보공학 방법론 (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)

    -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

  ③ 객체지향 방법론 (Object-Oriented Development)

    - '객체'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

  ④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(CBD; Component Based Development)

    -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

  ⑤ 애자일 방법론 (Agile Development)

    -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

  ⑥ 제품 계열 방법론 (Product Line Development)

    -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

    - 영역 공학과 응용 공학으로 구분

 

 2.2 애자일(Agile)

   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에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

 ① 애자일 방법론 유형

  - XP(eXtreme Programming) :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 높이기 위한 방법론

  → XP의 5가지 가치 : 용기(Courage), 단순성(Simplicity), 의사소통(Communication), 피드백(Feedback), 존중(Respect)

  → XP의 12가지 기본원리 : 짝 프로그래밍, 공동 코드 소유, 지속적인 통합, 계획 세우기, 작은 릴리즈, 메타포어, 간단한 디자인,

    테스트 기반 개발, 리팩토링, 40시간 작업, 고객 상주, 코드 표준

  - 스크럼(SCRUM) :  매일 정해진 시간,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

  → 주요 개념 : 백로그, 스프린트, 스크럼 미팅, 스크럼 마스터, 스프린트 회고, 번 다운 차트

  - 린(LEAN) :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 향상시킨 방법론

  → 7가지 원칙  : 낭비 제거, 품질 내재화, 지식 창출, 늦은 확정, 빠른 인도, 사람 존중, 전체 최적화

 

3. 비용산정, 일정관리 모형

 3.1 비용산정 모형

  소프트웨어 규모파악을 통한 투입자원, 소요시간을 파악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비용을 선정하는 방식

 

 3.2 비용산정 모형 분류

  - 하향식 선정방법 :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

  → 전문가 판단, 델파이 기법

  - 상향식 선정방법 :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필요한 비용을 계산

  → LOC, Man Month, COCOMO 모형, 푸트남 모형, 기능점수(FP) 모형

 

 3.3 비용산정 모형 종류

  ① LOC(Lines of Code) 모형 

   - 예측치 = o + 4m + p / 6

   - 비관치 : 가장 많이 측정된 코드 라인 수

   - 중간치 : 측정된 모든 코드 라인 수의 평균

   - 낙관치 : 가장 적게 측정된 코드 라인 수

  ② Man Month 모형 : 한사람이 1개월 동한 할 수 있는 일의 양 기준

   - Man Month = LOC / 프로그래머의 월간 생산성

   - 프로젝트 기간 = Man Month / 프로젝트 인력

  ③ COCOMO 모형 :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

   - 조직형 : 5만(50KDSI)라인 이하

   - 반분리형 : 30만(300KDSI) 라인 이하

   - 임베디드형 : 30만(300KDSI) 라인 이상

  ④ 푸트남(Putnam) 모형 :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

  ⑤ 기능점수(FP; Function Point) 모형 : 총 기능의 점수를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

   - 기능점수(FP) : 총 기능 점수 × [0.65 + (0.1 × 총 영향도)]

 

 3.4 일정관리 모델 : 프로젝트가 일정 기한 내에 적절하게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모델

  - 종류

  ① 주 공정법(CPM) : 여러 작업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방법

  ② PERT : 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 기법으로 비관치, 중간치, 낙관치,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

  ③ 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 : 주 공정 연쇄법으로 자원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을 작성하는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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