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udy/정보처리기사

정보처리기사 실기 3강 - 화면설계 ①

상맹 2021. 9. 16. 00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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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UI(User Interface) :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

  UX(User Experience) 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제적 경험

 

 1.1 UI 유형

  ① CLI -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 ② GUI -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사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 ③ NUI -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 ④ OUI -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 

 1.2 UI 분야

  ① 물리적 제어 분야 :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

  ② 디자인적 분야 :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

  ③ 기능적 분야 :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

 

 1.3 UI 설계 원칙

  ①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
  ②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
  ③ 학습성 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
  ④ 유연성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 

 1.4 UI 설계 지침

  ① 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 바탕이 되어야함

  ② 일관성 :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게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

  ③ 단순성 :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

  ④ 결과 예측 가능 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

  ⑤ 가시성 :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

  ⑥ 표준화 :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

  ⑦ 접근성 :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이 수용해야 함

  ⑧ 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

  ⑨ 오류 발생 해결 :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

 

 1.5 UI 요구사항 확인

 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

  - 요구사항 구분 : 기능적 요구사항, 비기능적 요구사항

  - UI 품질 요구사항

  ① 기능성: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,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

               관찰 하기 위한 품질 기준 (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)

  ② 신뢰성 :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 (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)

  ③ 사용성 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(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)

  ④ 효율성 :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(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)

  ⑤ 유지보수성: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(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)

  ⑥ 이식성 : 다른 플랫폼(운영체제)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(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)

 

 2. UI 표준

 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, 화면구성 등에 대한 규약

 

  2.1 UI 표준 구성 

  ① 전체적인 UX 원칙 :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있는 UX 원칙 정의

  ② 정책 및 철학 :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

  ③ UI 스타일 가이드 :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

  ④ UI 패턴 모델 정의 :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, 출력 패턴 모델 정의

  ⑤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: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

 

3. 스토리보드

 -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 프레임(UI, UX), 기능에 대한 정의,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

   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

 - 디자이너,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

 - UI 화면 설계 구분

  ① 와이어 프레임 ② 스토리보드  ③ 프로토타입

 

3.1 작성 절차

① 전채 개요 작성 → ② 서비스 흐름 작성 → ③ 스타일 확정 → ④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명 → ⑤ 추가 관련 정보 작성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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